단일화 뜻 의미 알아보겠습니다

단일화 뜻 의미 단일화는 영어로는 unification 여러가지였던것이 하나가 된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정치용어로는 지지율이 각각 있던 후보가 선거를 이기위해서 지지율 높이 후보와 합치는것을 말합니다.

단일화 뜻

단일화 뜻

이론상으로는 1명에 1명을 더하면 2명이 되야하지만 대부분 그보다는 적게 나오는데요.

그이유는 단일화 과정에서 한쪽을 포기 시켜야하는데 그부분에서 서로 마찰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지켜보던 지지자들이 양쪽의 후보가 아닌 다른 후보자에게로 이동하는 형상도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의 마음 중도층의 표심은 예측이 안되기 때문에 어떻게 이루어질지는 투표를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규모가 적은 정당도 후보등록을 하는데요. 출마를 한후 다른 세력들과 단일화를 하거나 사퇴를하곤합니다.

출마를 하는순간 방송 tv 뉴스 라디오 등 언론 매체들이 이야기 해주기 때문에 출마를 한다고 합니다.

단일화를 하게되면 한명은 사퇴를 해야하는데요. 단일화를 늦게하면 사전투표 재외국인 투표가 무효표가 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단일화는 생각보다 여러번 있었는데요. 1987년 13대 대통령선거에서도 애기가 있었습니다.

통일민주당 김영삼 총재와 김대중 고문간의 단일화 논의가 있었으나 실패했습니다.

1997년 15대 대통령선거에서는 김대중 새정치국민회의 총재와 김종필 자유민주연합 총재간에 단일화가있었습니다.

그로인해서 수평적 정권교체가 이루어 졌습니다. 그다음에 단일화 이야기는 2002년도에 있었습니다.

노무현 새천년민주당 대선후보와 정몽준 국민통합 21 대선후보간 단일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단일화 의미

이후 2010년도에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진보신당 간의 단일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이후에 2012년도에는 통합진보당과 민주통합당이 있었는데 총선후 통합진보당 종북 논란으로 야권 연대는 깨지게 됩니다.

2012 대통령 선거에서는 안철수 문재인 후보가 단일화 협상이 있었지만 실패하고 안철수가 문재인 후보자를 지지하고 사퇴하였습니다.

2018년 범보수 진영에서 단일화 이야기가 있었으나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와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 단일화는 실패했습니다.

2021년 서울특별시장 보궐선거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금태섭 무소속의원이 1차 단일화를 이루었습니다.

이후에 오세훈 후보와 단일화 시도를 하였는데 이때 오세훈 후보가 단일후보가 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조정훈 시대전환 원내대표와 박영선 전 중기부장관이 단일화를하였습니다.

이후에 김진애 열린민주당 원내 대표와 2차 단일화후 박영선 후보가 민주당계 단일후보가 되었습니다.

2022년 대통령 선거에서는 3월2일에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먼저 당일화를 하였습니다.

그후에 2022년3월3일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단일화를 하게됩니다.

처음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대선후보간의 단일화는 여론조사 방식을 국민의힘에서 거부하면서 불가능해보였습니다.

실제로 안철수 대선후보도 완주의지를 들어냈었습니다. 그러다 3월2일에 마지막 tv 대선토론이후 긴급회동이 있었다고 합니다.

대선토론 다음날은 3월3일에 안철수 후보가 윤석열 후보에 대한 지지선언후 대선후보에 물러나서 단일화가 이루어졌습니다.

티비토론 이후 심야에 회동을하여서 새벽까지 2시간 30분가량의 회동을 가졌다고 합니다.

그후 공동선언문 성안을 거쳐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단일화 선언을 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