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서 꾸르륵 소리가나요 실제로 배에서 갑자기 소리가 난다면 당황스러울 수 있을텐데요. 이때 치료를 받아야하는지 그냥 시간이지나면 좋아질지 고민될 수 있습니다. 소리가 나는 이유는 연동운동 때문일 수 있습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나요
배에서 소리가 나는것은 음식이나 물 과 같은 액체류가 들어가도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물론 치료를 받아야하는경우도 있는데요. 식사를 했을때 소화불량 복부에 팽만감이 있을경우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설사 변비 소화불량 과민대장증후군 역류성 식도염등이발생될 수 있습니다. 긴장을 많이하고 만성피로일경우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높은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자율신경계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하여서 부교감신경을 약화시킬 수 있는데요. 부교감신경은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부교감신경은 소장 담낭 간 위장 식도 심장에 영향을 주는데요. 스트레스를 받는 생활이 계속되면 안좋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하여서 소화불량이 생기게되도 위장관이 경직되게 되면 연동운동에 안좋게되고 막혔던 가스가 새여나오면서 꾸르륵 소리가 나게된다고 합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액체 상태에서 소화가 되면서 가스가 차오르면 생기게 됩니다. 소화기관 각기 다른 부위들이 수축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액체는 음료 물 같은게 소화 분비물과 혼합된 것 입니다. 배가 고픈 상태일때 뇌에서 먹고싶다는 생각이 발생되고 이때 위장에서 산의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그로인하여서 소리가 나기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장에서 발생되는 가스는 이산화탄소 수소 메탄이 혼합된것인데요. 가스가 생기는 이유는 소화가 되지 못한 음식들이 발효가 되면서 생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배가 고프지 않아도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위장에 문제가 발생되었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장음항진증이라고 합니다. 음식물들이 이동해야하는 위장의 연동운동이 잘되지 않을때 발생합니다. 장음항진증 원인은 여러가지인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그림기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경우입니다. 장기능이 약한편이거나 몸이차고 수분이 많은 사람의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변비가 있는경우 수분이 많아 설사를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음식이 기름지고 자주 많이먹었을경우도있습니다. 위장병이 있는경우에도 생길 수 있는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많이 들어보셨을 것 입니다. 설사 복통 소화불량이 주요 증상인데요.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날때 대처법
복부가 팽만하고 설사등이 발생할때 위장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도 꼬르륵 소리가 발생하는데 원인일 수 있는데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호르몬 농도가 결핍되거나 저하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이 적다면 식욕이 줄어들게되고 장운동도 줄여들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몸안에 음식물이 오래동안 남아있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화제 변비약같은 것들도 위장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소량은 괜찮지만 자주 대량을 먹게된다면 장음항진증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꼬르륵 소리가 배고파서 나는게 아니라 위의 증상들로 인하여서 발생된것 같으면 꼭 진료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배고파서 꼬르륵 소리가 발생한다면 작은과일이라 견과류를 먹는다면 소리가 안날 수 있습니다. 먹을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면 허리를 굽히지 말고 세워야 하는데요. 그이유는 허리를 굽히는 자세라면 위장을 압박해 공기가 이동하면서 더욱더 소리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허리를 피고나서 배꼽 아래 부분을 손으로 지압하거나 엄지손가락 검지손가락 사이의 부위를 안마하면 소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